본문 바로가기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728x90
반응형
SMALL

- 장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 데이터나 기능에 변화가 생기더라도, 관련된 객체만 신경을 쓰면 된다.

-> 프로그래밍하기가 훨씬 편리!

-> 유지 보수에 용이하다

 

가독성이 높다.

 

코드를 조금 더 의미 있는 단위로 나눈다.

-> 코드를 이해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하기에도 더 수월!

 

꼭 전체가 완성되지 않아도 일부 기능만 사용해볼 수도 있다.

-> 테스트에도 더 유리!

 

 

- 단점

 

코드를 잘 나누고 설계하는 것이 어렵다.

코드를 작성하기도 전에, 설계부터 많은 노력이 들기 때문.

 

그래서, 굳이 객체 지향적으로 만들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굳이 설계를 거칠 필요가 없다.

(ex1. 규모가 작은 경우

ex2. 데이터를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경우

ex3. 이후에 바뀔 염려가 거의 없는 경우)

위의 경우에는 객체지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불필요하고, 오히려 불리하다.

 

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편한 방식으로 코드를 나눠두다 보니,

컴퓨터가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려 실행하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도 한다.

 

 

 

728x90
LIST